님2023.04.20
사랑하는 나의 어머니!
어머니의 자식으로 태어나게 된 것이 가장 큰 행복이고 영광이었습니다.
제가 살아가면서 지치고 가족이 그리울 때는 가족 앨범을 꺼내서 보곤 합니다. 앨범 속에 비치는 어머니는 앳되고 화려하고 밝은 것을 좋아하며 항상 웃는 모습이었습니다. ‘어머니는 젊은 시절 하고 싶고 가지고 싶은 것은 무엇이었을까?’ 하는 생각들을 할 때면 왜 그때 해드리지 못했을까 하는 미안한 마음뿐입니다.
 
꿈 많고 가지고 싶은 거 많은 시절 어렵고 힘들지만 가족들을 위해 묵묵히 살아왔을 나의 어머니! 본인을 위해서는 100원짜리 하나라도 아끼셨고 가정 형편이 좋지 않을 때에도 우리보다 형편이 좋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매달 기부를 하셨던 나의 어머니!
 
친척, 지인, 친구들을 만날 때면 항상 “어머니는 잘 계시지?”라고 물어봅니다. 나의 어머니는 주변 사람들에게 항상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하고 다시 만나고 싶은 사람이었습니다. 제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함께하는 사람으로 인정받는 것은 어머니의 영향 덕분입니다.
 
가족의 화목함을 평생의 자랑으로 만들어주신 어머니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어머니께 물려받고 보고 배운 대로 작은 것도 소중하게 생각하고 행복함을 느끼며, 가족, 친지들과 화목하게 지내고 항상 주변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살아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어머니 사랑합니다.